최근 운영체제의 특징

최근의 운영체제들은 대형컴퓨터 위주에서 소형컴퓨터 위주로 바뀌고 있다.  소형컴퓨터의 수요가 많아진 점도 있지만 네트워킹의 발전으로 인하여 분산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작은 컴퓨터에서도 대형컴퓨터의 능력에 버금가는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되었기 때문이다.

1. 다중 사용자 시스템(Mutil-user System)
다중 사용자라고 하면 일반 PC에 계정을 여러개 만들어 놓고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하여 작업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.  대표적인 것으로 유닉스나 리눅스를 들 수 있겠다.  윈도우는 해당이 안된다.

2. 다중 작업 시스템(Multi-tasking System)
다중 작업 시스템은 여러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여러개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.  각 작업은 시분할 방식을 이용하며 이 시분할 방식은 리눅스의 특징이기도 하다. 시분할 방식으로 정해진 시간에 CPU를 사용하지만 관리기능의 고도화되어 각각의 작업은 독립적인 수행이 가능하다.

3. 강력한 네트워킹
이 부분은 쉽게 이해가 갈 것 같네요.  별도의 프로그램의 설치없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들이 생겼습니다. 운영체제에서 특히, 리눅스에서 네트워킹의 핵심은 분산처리와 원격 서비스 처리를 들 수 있습니다.
이 분산처리 부분은 중요하니 머리속에 넣어두세요.

4.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
이 부분은 GUI 라고해서 운영체제가 그래픽 화면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엑스윈도우나 우리가 거의 대부분 사용하는 윈도우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5. 계층적 파일 관리 시스템

6. 가상 메모리

7. 고성능 프로세서에 최적화

8. 개방형 운영체제 및 뛰어난 이식성
쉽게 이해를 하면 윈도우의 파일을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되었다.  이렇게 생각하시면되겠습니다.
운영체제는 개방형과 전용이 있습니다.